부산문화재단, 창작역량강화・창작활동영상제작지원 공모 시작
- 창작준비 및 유통・홍보 등 지원사업 다각화 -
- 4월 23일부터 신청 접수 -
◯ 부산문화재단(대표이사 강동수)은 「2021년도 부산문화예술지원사업」 중 창작역량강화와 창작활동영상제작지원에 대한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 재단은 앞서 문화예술지원사업 개선방안 연구 및 지원사업 체계개선 등 꾸준히 지원사업의 발전을 모색해왔다. 특히 다양한 창작환경에 대한 지원 및 팬데믹으로 발생한 예술인의 위기를 투영하며 지속적인 예술활동을 위한 새로운 지원사업에 대해 강구하였다. 그 결과로 이번 창작역량강화와 창작활동영상제작지원 분야를 신설하였다. 지난해 시범적으로 운영하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원사업을 정례화한 것이다.
◯ 이번 공모는 우수예술지원 등 예술창작활동에 대해 지원하던 기존의 사업과는 달리 창작준비 및 예술활동 유통・홍보를 위한 지원이라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 창작역량강화는 창작활동 준비와 예술단체의 조직역량 강화에 대해 지원하는 분야로 코로나19의 확산 등 변화하고 있는 새로운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단체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자 마련되었다. 창작활동영상제작지원은 코로나19로 일상화 된 온라인 미디어 환경에 대비하고자 예술단체의 영상제작을 위한 지원이다. 예술단체는 해당 분야의 지원을 통해 영상프로필, 아카이빙용 영상, 창작활동 영상 등을 제작할 수 있다.
◯ 부산문화재단 강동수 대표이사는 “이번 공모를 통해 코로나19로 장기적인 어려움을 겪는 예술단체에 지속가능한 예술활동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두 분야의 예산은 총 1억 원으로 33개 내외의 예술단체에 최대 3백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 추가로 재단은 우수 공연예술 레퍼토리 제작에 대해 지원하는 ‘재지원사업’에 대한 공모를 준비하고 있으며 기존에 지원하던 국제예술교류분야와 거리로 나온 예술은 코로나19의 확산 추이 및 정부의 방역지침을 고려하여 추후 별도공고 할 예정이다.
◯ 이번 공모는 4월 23일부터 접수 가능하며 지원신청대상 등 자세한 내용은 부산문화재단 홈페이지(www.bs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부산문화재단 예술지원팀 051-745-7233, 7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