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방문수
Today : 647
Total : 1,751,562
지역 예술단체 및 예술인의 순수 예술창작활동
  • HOME
  • 알림마당
  • 공지사항

공지사항

홍티아트센터 입주예술가 릴레이 개인전 5 _ White Rainbow展 (김원진)
제목 홍티아트센터 입주예술가 릴레이 개인전 5 _ White Rainbow展 (김원진)
작성자 운영자 조회수 55
등록일 2018-09-12 17:00:42
링크 관련 링크가 없습니다.
첨부파일
홍티아트센터 입주예술가 릴레이 개인전 5 _ White Rainbow展 (김원진) 사진이미지
홍티아트센터 입주예술가 릴레이 개인전 5 _ White Rainbow展 (김원진) 사진이미지
홍티아트센터 입주예술가 릴레이 개인전 5 _ White Rainbow展 (김원진) 사진이미지
[홍티아트센터 입주예술가 릴레이 개인전 5_김원진]
 
 

달무지개 (月虹,월홍)를 의미하는 White rainbow (lunar rainbow 혹은 moonbow라는 이름도 가진다)는 이름 그대로 달에서 반사된 태양빛인 달빛에 의해 만들어 지는 무지개. 즉, 밤에 뜨는 무지개를 의미한다. 극도의 절제된 조건하에서만 발생한다는 이 현상은 밝은 보름달이 뜬 날, 무수한 물방울이 대기 중에 분포하며, 짙고 깊은 안개가 동반되는 상황에서도 아주 드물게 우리에게 그 모습을 드러낸다. 온전한 기억은 이렇게도 다시 재발견될 수도, 어쩌면 한 번도 마주칠 수도 없는 것이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다양한 스펙트럼으로만 그 모습을 스멀스멀 드러낸다.


작가의 작업은 이처럼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망각되고 변이하는 기억의 자취를 쫓고자 하는 다양한 실험들이다. 현재라는 순간은 끊임없이 과거가 달라붙어 중첩되고, 지나간 순간은 새로운 현재와의 만남을 통해 매순간 다르게 변동하여 떠오르기에, 지면과 공간에 순간을 겹겹이 쌓는 드로잉(drawing)으로 이를 표현하고자한다. 작업의 주요재료로는 매일 읽고 작성한 기록물과 이를 태운 재 그리고 책을 재료로 사용한다. 그리고 건성재료로 지면에 선을 긋는 과정을 통해 순간을 기록하고, 이렇게 쌓여진 순간들을 1mm정도 두께의 얇은 조각, 혹은 같은 크기의 조각들로 잘라낸 뒤 재배치하여 순간의 연대기 (a chronicle of the moment)를 화면에 표현한다. 기록물을 해체하려는 습관적 행위를 통해 남게 되는 흔적들을 수집하여 집적하는 방식을 반복하여, 상실되는 기억들이 생성적으로 변이를 겪음을 시각적인 언어로 드러낸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 매우 희미하여 뿌옇게 드러나는 월홍 (White rainbow)과 같이, 뚜렷한 서사처럼 분명하게 경험케 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모호하고 흐릿하게 변하여 일순간 아무것도 아닌 것과 같이 느껴지는 모든 순간의 흐름들을 지면에 그리고 공간에 표현하고자 한다.
 

+전시명: White rainbow
+참여예술가:김원진
+전시일정: 2018년 9월 14일 – 9월 28일
+오프닝행사: 2018년 9월 14일(금) 오후 5시
+전시장소: 홍티아트센터 1층 전시실 Ⅰ,2
+관람시간: 9:00 – 18:00
+문의전화: 051.263.8661
다음글 다음글 [안내] 청년두드림 두유노클럽 4회차 <전 통하라> 전시
이전글 이전글 [채용] 2018년도 임원(이사 및 감사) 공개모집 공고